운동치료
개인별 증상과 원인을 고려한 1:1 개별 운동치료,
다양한 운동 기구를 이용하여
몸통과 팔다리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뇌졸중, 척수손상, 외상성 뇌손상, 파킨슨병 등으로 인한
중추신경계 손상과 말초신경손상, 근육병, 사지마비, 퇴행성 뇌질환 및 근골격계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개인별 증상과 원인을 고려한 1:1 개별 운동치료, 다양한 운동 기구를 이용한 재활기능치료, 기능적 전기자극치료 등을 통해
몸통과 팔다리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보행능력을 회복하여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고, 나아가 사회로의 건강한 복귀를 목표로 치료합니다.
재활치료실(운동치료, 보행치료, 도수치료)

뇌졸중 치료에서의 신경가소성이란?
신경계는 경직된 구조가 아니라 환경에 의해 병화 가능하며, 뇌손상 이후에도 새로운 신경계의 재구성(re-organization)을 일으킵니다.
신경세포는 한 평생동안 주어지는 자극에 변화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습관화(habituation), 학습(learning)과 기억(memory) 그리고 손상으로부터의 회복기전이 바로 그것입니다.
뇌졸중 환자의 기능회복은 3~6개월 사이에 가장 왕성하게 신경가소성이 일어나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운동치료의 종류
중추신경계발달재활치료(NDT)




전문치료 과정(PNF, Bobath, NDT 등)을 120시간 이상 이수한 재활전문 물리치료사가 먼저 체계화된 평가도구로 환자를 평가하고, 환자의 기능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한 후 침상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돌아눕기, 앉기, 서기, 선 자세 유지하기, 걷기의 다양한 동작을 습득하는 여러 가지 치료를 목표에 맞게 1:1로 집중적인 운동을 시행합니다.
뇌졸중, 뇌손상, 척수손상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 후 장애에 대한 재활치료과정에서 세계적으로 검증되고 인정받고 있는 치료기법이 보바스 재활치료법입니다. 저희 재활치료팀은 보바스 치료 전문 과정을 이수한 물리치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능적 전기 자극치료(FES)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마비된 근육의 전기적 자극을 적용하여, 근육의 위축과 경직을 예방하고, 근력을 강화시켜 견관절 아탈구를 방지하고, 또한 보행 시 발이 바닥에 끌리는 것을 방지하여 걸음걸이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고 근육을 기능적으로 수축하게 하여 근육 조절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매트 및 이동치료(MATT)




매트훈련, 이동훈련, 경사대 훈련 및 의자 차 훈련을 위하여 매트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활동 훈련입니다. 안정된 자세에서 신체 조절 능력 증진을 통하여 근력 및 기능적 관절 가동범위를 점진적으로 향상시키고, 체간과 골반 주변의 안정성 및 신체 균형 조정능력을 촉진시켜 돌아눕기, 일어나 앉기, 균형잡기, 일어서기, 이동 운동 등을 시행합니다.
보행치료(GAIT)



독립적으로 걷기에 부족한 근력을 증진시키거나, 체간과 상.하지의 협응을 증진시켜 정상적인 보행패턴을 학습하도록 집중적으로 훈련함으로써 다양한 환경에서도 효과적인 보행이 가능하도록 합니다.